작년 고3 3월 모의고사 등급컷 어땠을까요? 


작년 고3 3월 모의고사 등급컷 어땠을까요?

0 3,504 2015.12.26 03:06

 

작년 고3 3월 모의고사 등급컷 어땠을까요?

 

드디어 오늘 올해 첫 모의고사가 치뤄지는 날입니다.

 

지금쯤이면 아마 많은 예비수험생들 및 재학생들이 모의고사를 치루고 있을 것 같은데요. 이 번 모의고사는 고등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가 대상으로 전국 1887개교 128만명이 모의고사를 치르며 주관은 서울시교육청이라고 합니다.

 

모의고사 시험시간은 오전 8시 40분투너 오후 4시 32분까지 총 4교시에 걸쳐 치뤄지게 되는데요.

 

새로운 학교에 입학 해 치르는 재학생도 물론이겠지만 특히 올해 입시를 앞둔 수험생들에게는 새롭게 다가오는 무게감이겠죠.

 

일년이라는 풀코스의 마라톤에서 오늘 치뤄지는 3월 모의고사는 입시를 향한 첫 스타트인만큼 결심과 각오가 남다를 것 같은데요. 

 

전문가분들의 조언에 따르면 이번 3월 모의고사는 새롭게 적용되는 사항에 유의하되, 출제유형이나 난이도를 판단하는 것은 6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모의평가로 미뤄두라고 당부했다고 합니다.

 

 

서울시교육청이 출제하므로 출제경향이나 난이도 측면은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고 하지만 신경을 안 쓸수는 없겠죠.

 

특히나 첫 모의고사 성적이 고3까지 간다거나 재수생 강세로 3월 학평 성적이 수능까지 가거나 떨어진다는 속설이 많기 때문입니다.

.

 

하지만 3월 모의고사 성적보다 수능 성적이 오히려 오른 학생들도 많다고 하니 이건 어디까지나 자신의 의지와 노력에 따른 결과물일 것 같아요

 

 

또 한가지 모의고사를 보면서 달라진 점을 체크하는 것은 잊지 말아야 합니다.. 올해 모의고사에서 달라지는 점은 크게 세 가지라고 합니다.

 

 

첫번째 우선 한국사 시험을 모든 수험생이 치르게되구요.

두번째 수준별 수능이 사라지면서 국어 A B형이 통합된다고 합니다.

세번째 수학도 수준별 평가에서 계열별 평가로 변경되었습니다. 비교적 쉬운 A형은 '나'형으로 어려운 B형은 '가'형으로 바뀌어 출제된다고 합니다.

 

 

 또한 이번 시험은 재학생들의 성적을 기준으로 나오기 때문에 6월 모평 성적과는 다를 수 있는 점을 유의해야 하구요. N수생들은 수학의 시험범위 변경 등 달라지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한 편 이번 3월 모의고사 성적표는 오는 25일 배부되는데요. 고 1학년과 2학년의 영어와 한국사, 고 3의 한국사 과목은 절대평가로 치러지므로 원점수와 등급만 표기되며 나머지 과목은 기존처럼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이 함께 표기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번 3월 모의고사는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입시 전문가들은 올해 첫 시험인 3월 모의고사를 치른 후 대학별 지원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고 강조했는데요. 자신의 현재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한 후 그에 맞는 계획을 세워야 대입 성공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모의고사 성적이 내신 성적보다 잘 나온다면 앞으로 어떻게 모의고사 성적을 더 올릴 것인지 고민해야 하며 반대로 내신 성적이 모의고사 성적보다 잘 나온다면 수시전형으로 가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어떤 과목을 선택해 준비할지 전략을 짜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올해 첫 모의고사를 자신의 실력을 점검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분석도 있는데요. 대학입시의 최종 관문인 수능으로 가는 하나의 과정인 만큼 자신의 취약점을 파악해 학습 계획을 수정하고 보완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수시와 정시 모두 수능성적을 반영하는 데다 수시 원서 접수 기간에는 수능성적을 알 수 없기 때문에 모의고사 성적이 기준이 되겠죠. 따라서 모의고사 성적으로 전국에서 내 위치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학습 및 입시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긴장하거나 시험을 잘 봐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히는 것은 본인 스스로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시험을 치르면서 알고 있는 부분과 애매모호한 부분, 전혀 모르는 부분을 구분하고 학습 계획을 어떻게 세우느냐가 중요합니다며 자신이 어떤 문제유형에 강하고 약한지 철저히 분석해 학습에 적용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고 합니다.

 

 

참고로 2015년 고3 3월 모의고사 등급컷을 올려보는데요. 모의고사 보시고 난 후 작년과 올해의 등급컷 추이는 어떤지 참고 삼아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2015년 고3 3월 모의고사 등급컷 입시기관 등급컷이네요~

다른 달이 아니고 3월달꺼예요!

 

 

 

 

 


 

 

 

 

 

 

 

 

 

 

2015년 고3 3월 모의고사 등급컷입니다

요건.. 서울시교육청 학력평가자료실 등급컷이예요

마찬가지로 3월달꺼랍니다.

 

 

 

 

 

 

 

이건 원점수 평균 및 표준편차랍니다.

 

 

 

고3 3월 모의고사 등급컷이 발표될려면 아직 한참이겠죠. 하지만 시험을 보고 나면 어느정도인지 대략적인 모의고사 결과를 알 수 있을건데요.

 

3월 모의고사 결과가 좋지 않다고 해도 이제 시작이기 때문에 훌훌 털어버리고 개선해야 할 점과 계획을 다시 한 번 점검해서 다음을 위해 집중하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이 번 모의고사 결과가 좋았더라도 틀린 문제는 다시 한 번 살피고 애매하거나 실수의 요지가 있는 개념들은 철저하게 내 것으로 만드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을 수도 있는 긴 여정을 시작하는.. 이제 첫걸음을 뗀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 고3 3월 모의고사입니다. 장기나 단기 공부계획을 다시 한번 점검해 볼 필요성이 있구요. 컨디션 난조가 없도록 건강관리에 힘써야 겠습니다.

 

 

또한 다시 한 번 고3 3월 모의고사 등급컷 결과에 좌절하거나 슬퍼하지 말 것을 당부드리구요. 남은기간 효율이 함께하는 최선의 전략과 철저한 공부계획으로 좋은 결과가 함께하길 바래봅니다.

Comments

반응형 구글광고 등
  • 글이 없습니다.
최근통계
  • 현재 접속자 695 명
  • 오늘 방문자 3,663 명
  • 어제 방문자 4,057 명
  • 최대 방문자 13,994 명
  • 전체 방문자 2,779,930 명
  • 전체 회원수 13,844 명
  • 전체 게시물 20,711 개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